미쳤다, 중국 식당의 놀라운 서비스 정체
중국에는 별별 서비스가 다 있다고 하는데요. 그 중 중국의 놀라운 서비스로 유명한 식당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꽤 알려진 식당이기도 한 훠궈 레스토랑 '하이디라오' 입니다. 도대체 어떤 서비스이길래 다들 놀랍다고 하는걸까요?
중국 요식업들의 뜨거운 경쟁 상황?
중국은 요식업들의 경쟁이 심한 편이죠. 그 중 훠궈집들의 경쟁도 어마어마합니다. 하이디라오는 이런 훠궈집들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던 강점은 바로 고객 서비스라고 말합니다. 하이디라오는 "훠궈는 고객이 조리해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맛만으로는 승부를 보기 어렵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식당, 무엇 때문에 들리냐고요?
하이디라오의 창업자 장융 회장은 “난 하이디라오의 국물이나 소스를 전혀 만들 줄 모른다. 내가 파는 음식이 그리 뛰어나진 않지만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파는 것 이상으로 서비스를 베풀기 때문에 손님들이 우리 식당에 또 오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기하는 맛으로 들린다?
그렇다면 어떤 서비스가 있을까요? 하이디라오는 대기가 기본인 인기있는 체인식당으로 대기할 일이 많은데요. 대기하는 것도 손님들은 지루하지 않고 오히려 이 것 때문에 들린다고도 말합니다. 물론 모두 무료입니다.
눈이 휘둥그레? 놀라운 대기 서비스
대기타임엔 매장 내에서 네일아트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어깨 마사지, 구두닦이 서비스, 팝콘, 과일을 주전부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훠궈를 먹으면 네일케어가 무료인 것입니다. 또한 재미있는 보드게임이나 바둑을 두며, 지루한 대기타임을 무료하지 않게 보낼 수 있습니다.
고객은 왕이다 서비스?
자리에 앉으면 직원이 고객의 겉옷을 하나하나 직접 개어 의자 등받이에 걸어주거나, 겉옷을 커버에 씌운 뒤 고객 옆에 놓아줍니다. 움직임으로 인해 겉옷이 흘러내리거나 음식이 묻고 냄새가 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훠궈 먹으며 공연까지?
이외에도 요리를 먹다 안경이나 휴대전화에 음식이 튈 수 있다며 일회용 클리너를 나눠주는가 하면, 긴 머리의 여성 고객에겐 머리끈까지 챙겨주는 세심함을 보여줍니다. 국수를 주문하면 직원이 수타쇼를 펼치는가 하면, 직원들이 돌아다니며 가면이 계속 바뀌는 중국 전통 변검 공연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작용은 있습니다. 수타쇼 공연자 근처에 있던 고객이 몇 번 수타 반죽에 맞는 사고가 일어났었죠. 큰 사고는 아니지만 '웃지못할 황당한 해프닝'으로 SNS에 퍼지기도 했습니다.
직원, 고객 모두 만족할만한 서비스?
모든 서버들은 손님에게 무료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결제할 모든 액수를 면제해줄 수도 있죠. 직원들의 기상천외한 서비스 후기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직원과 고객에게 모두 좋은 서비스로 칭송받고 있다고 하네요. 잘 되는 곳들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나봅니다.
[가자GO 콘텐츠들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