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치 6개월 지나도.. 실제 코로나 완치자가 답한 후유증 1위

가자GO/여행 핫이슈

완치 6개월 지나도.. 실제 코로나 완치자가 답한 후유증 1위

∴∞∴ 2021. 1. 18. 20:16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세계가 마비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런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 완치 판정을 받은 이들이 심각한 코로나 후유증을 겪고 있어 화제입니다. 후유증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곤 하는데 그 중 모두가 공통적으로 꼽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확진 후, 국내에서 입원한 성인 환자 40명에게 3개월마다 검진, 설문조사를 받았는데요. 그 결과, 회복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탈모와 운동 시 숨이 차는 증상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피로감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폐 기능 저하가 나타났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는 대부분 호전됐으나 일부 환자에서 폐가 점차 딱딱해지고 기능이 떨어지는 '섬유화'가 발생한 모습입니다.

 

 정신과적 후유증은?

또한 정신과적 후유증으로는 우울감과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주로 나타났는데요. 시간 경과에 따라 우울감은 감소하고 '외상후스트레스장애'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중국, 미국, 영국 등 완치자가 우리보다 많은 국가들에선 다양한 후유증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중국 - 76%가 지속적인 임상 증세 호소
미국 - 사망자는 OOOO가 가장 높다

중국의 경우, 회복된 환자 중 76%가 한 가지 이상의 지속적인 임상 증세를 호소했습니다. 가장 많은 것은 피로감과 근육 약화, 수면장애 등이 었다고 통계됐으며, 미국의 경우 기저질환 환자에게서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1위는 피로감, 2-3위는?

총합적으로 환자 중 63%는 피로나 근력 저하를 보고했고, 26%는 수면장애, 23%는 불안이나 우울증을 겪었으며, 탈모를 겪는 환자도 22%로 집계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19 증상을 심각하게 겪을수록 후유증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자GO 콘텐츠들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